스토리 작법_유튜브 웹툰 원고수정 언제까지 어디까지 계속 해야할까? by 우동이즘 - Udonism 2024. 6. 7. 728x90 어떤 작품을 기획해요. 기획할 땐 신나니까 설정도 넣고, 캐릭터도 잡고, 큰 결에서 이야기를 잡고 되게 신나게 작업하는 거죠. 그런데 막상 그다음단계. 좀 더 세부적인 것을 건드려야 할 때부터 딱! 하기가 싫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직관적 예시를 들자면, 웹툰기준 단편은 (채색하고 편집까지 다 끝낸 것을) 완성까지 해본 원고가 하나도 없을 겁니다. 장편이라고 한다면 3화까지 완성해서 어딘가 투고해 보거나 공모전에 제출해 본 경험이 없을 거예요. 1-2화만 계속 수정하는 거죠. 이렇게 되는 이유는 한 가지밖에 없다 생각해요. 이걸 만들어봐야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겠죠. 기획할 땐 보이지 않던 마음에 안 들던 구석이 디테일링 할 때부터 드러나기 때문입니다. 여기서 어떻게 다음씬으로 넘어가지? 뭔가 개연성이 없는데? 주인공 목표는 잡았는데 약점이 왜 이리 밋밋하지? 여기서 다른 캐릭터 넣는 게 왜 이리 뻑뻑한 느낌이 들지? 그러다 보면 점점 하기 싫어지는 거죠. 그래서 덮어두고 다른 일을 할 겁니다. 게임이 됐건, 커뮤니티 활동이 됐건, 친구들과 놀건, 혹은 다른 작업을 시작하건, 그렇게 짧게는 1년, 길게는 5-6년까지도 그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계속 한 작품만 수정, 수정, 수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 이 작품을 무한수정한다는 말은, 부정적으로 쓰이는 이 예시는 (영상으로 마저보기) https://youtu.be/S9N0NuqDF-4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스토리텔링 우동이즘 Udonism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'스토리 작법_유튜브'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디어는 썩는다. 아이디어를 글과 말로 정리하는 법 (0) 2024.07.19 당신의 이야기가 재미없는 이유 이론을 배워도 써먹지를 못하는 이유 (0) 2024.06.28 한국만화책 추천 명작만화추천 3권 (0) 2024.05.31 루피 대 나루토 누가 잘 만든 캐릭터인가? 스토리텔링 이야기작법의 결에서 본 캐릭터 비교 (0) 2024.05.24 작가는 다양한 작품을 반드시 많이 봐야할까? (0) 2024.05.17 관련글 아이디어는 썩는다. 아이디어를 글과 말로 정리하는 법 당신의 이야기가 재미없는 이유 이론을 배워도 써먹지를 못하는 이유 한국만화책 추천 명작만화추천 3권 루피 대 나루토 누가 잘 만든 캐릭터인가? 스토리텔링 이야기작법의 결에서 본 캐릭터 비교 댓글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