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스토리 작법_유튜브

우동이즘 작법서 출간! 팔리는 이야기의 비밀. 잘팔리는 이야기 만들기. 데뷔를 위한 치트키

by 우동이즘 - Udonism 2021. 11. 12.
728x90


팔리는 이야기의 비밀. -데뷔를 위한 치트키










재미있는 이야기를 한 줄로 표현한 것을 로그라인 이라고 합니다.

 








팔리는 로그라인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






평범하고 잘 어울리지만

 








조금은 뻔할지도 모를 키워드 조합을 만든다.

 








그리고 그곳에 조금 엉뚱한 키워드를 한 방울 추가한다.

 








우리에게 익숙하지만 기존에 없었던

 








매력적인 이야기가 탄생한다.

 








표류, 생존 이런 키워드는

 








당연히 무인도와 같은 키워드와 어울리겠죠.

 








이건 일종의 틀, 혹은 클리셰라고도 볼 수 있을 겁니다.

 








하지만 이것은 반대로 신선한 이야기가 될 수는 없죠.

 








여기에는 반드시 이질적이지만

 








엉뚱한 키워드가 들어가야 합니다.

 








표류의 스케일을 엄청나게 크게 확대해서

 








"화성"으로 바꾼다면

 








식물학자의 화성 파밍 이야기였던

 








영화 <마션>이 탄생됩니다.

 








반대로 스케일을 조금 작게 해서

 








"한강"이라는 키워드로 바꾼다면

 








한강 밤섬 생존 표류기였던

 








<김씨 표류기>가 됩니다.

 








여기에 스케일을 조금 더 작게 해서

 








"옥탑"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면

 








낡은 철제 계단이 무너져서

 








옥탑방에 일주일간 갇혀 있었던 남자의 이야기

 








이런 것도 될 수 있을 겁니다.

 








여기서 조금 더 스케일을 줄여본다면

 








화장실에 갇혀서 죽을 뻔했던 남자의 이야기

 








이런 것도 될 수 있겠죠.

 








코믹으로 시작해서 생존 스릴러로 끝나는

 








이야기가 될 것입니다.

 








이런 식으로 이 책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

 








팔리는 이야기의 기본에 해당하는

 








발상과 기획 부분입니다.

 








이렇게 만들어진 발상을 통해서

 








팔 수 있는 혹은 팔리만 한 이야기로 살을 붙여나가는 것이죠.

 












(영상으로 마저보기)

 

 

 

 

알라딘

http://aladin.kr/p/iPuxX

 

예스24

 

교보문고

http://kyobo.link/hN8t

 

댓글